453
이달의 서약
분께서 하나 되었습니다.
1981
누적 서약
당신의 행동에 감사드립니다.
사업단 소개
한 분의 따뜻한 기증자가
새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기적을
만들어냅니다.

언론보도

장기조직기증원, 기증종사자 심리치유에 앞장

장기조직기증원, 힐링 프로그램 진행…기증종사자에게 정서적 안정 제공 


힘내요!.jpg

정신 건강진단 결과 고위험군으로 나타난 기증종사자들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이 열렸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사장 조원현)은 국립춘천병원과 함께 기증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정서 안정 및 스트레스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힘내요, 아름다운 당신’ 힐링 프로그램을 지난 12일부터 14일, 19일부터 21일 두 번에 걸쳐 진행했다.


기증종사자란 장기와 인체조직기증을 최일선에서 담당하는 코디네이터와 조직 취급담당자 등을 이르는 말로 이들은 뇌사추정자가 발생 전화를 받고 즉시 의료기관에 출동하여 기증 관련 전반적인 일을 진행하는 사람들과 관련 일을 진행하는 사람들이다. 


특히 기증종사자는 이번에 국립춘천병원에서 정신 건강 상태를 확인해본 결과 스트레스 및 우울증 검사 결과가 고위험군에 일하는 소방관보다 더 높게 나타나 정신건강관리의 필요성이 확인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증종사자들이 죽음과 맞닿아 있는 업무 환경과 쉬는 주말이나 연휴에도 통보가 오면 달려가야 한다는 긴장감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 회복과 업무 능률을 높이고자 계획됐다.


프로그램은 △정신건강평가 및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1:1 상담 △휴먼테라피, 마음이 즐거워지는 행복 특강 △나와 타인 이해하기 등 기증종사자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감정들을 나누는 방향으로 구성돼 자신의 정서적 힘든 점들을 이겨낼 수 있도록 진행됐다.


힘내요2.png


조원현 이사장은 “생명 나눔을 실천해주신 뇌사 장기기증자와 인체조직기증자에 대한 감사와 이제는 그 과정을 함께하는 기증종사자들의 노고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때”라며 “이들의 건강한 정신이 아픈 다른 기증자 가족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처음 도입된 기증종사자 힐링 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으며 내년에도 그 폭을 넓혀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황병우 기자  tuai@bosa.co.kr

출처: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9138


빠른메뉴